👉 [KRSC] 자주 묻는 질문 / FAQ
💬 Global SKU 를 통해서 어떻게 상품을 연동 시킬 수 있나요?
👉 먼저 Global SKU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Global SKU는 각 샵에 샵 상품으로 리스팅을 시키도록 먼저 생성하는 임시 리스팅 상품입니다. 하기의 경로로 진행이 가능하시며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1) 메인/서브 계정을 통해 한국 셀러센터(KRSC)에 로그인합니다.
2) Product > Global SKU 에서 "+ Add a Global SKU”을 클릭합니다.
⇨ 참고: https://shopee.kr/edu/article/10104
💬 Global SKU 리스팅 갯수 제한이 있나요?
👉 Global SKU 리스팅 갯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각 셀러 유형별로 샵 상품 리스팅의 제한이 있으니 이 점 샵 상품 publish 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반적인 상품 등록 방법과 수정 방법이 궁금합니다.
👉 아래의 KRSC 상품 등록 가이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영상 가이드: https://www.youtube.com/watch?v=h8sCSTyM7W4&t=15s
- Step 3: 한국 셀러센터 상품 등록: https://shopee.kr/edu/article/10104
- Step 4: 글로벌 상품 관리: https://shopee.kr/edu/article/10105
- Step 5: 샵 상품 관리: https://shopee.kr/edu/article/10106
- 글로벌 상품 대량 등록: https://shopee.kr/edu/article/10451
- 글로벌/샵 상품 대량 업데이트 방법: https://shopee.kr/edu/article/10450
💬 Global SKU에서 특정 마켓으로만 상품 연동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Global SKU 등록 후 게시를 원하는 샵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기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 참고: https://shopee.kr/edu/article/10104
💬 Global SKU를 각 마켓으로 publish 하였을 때 송장출력 혹은 주문 데이터 다운로드 할 경우, 각 마켓 언어로 보여지는게 맞나요?
👉 네 맞습니다. 기존 마켓별 로컬 셀러센터와 동일하게 보여집니다.
💬 Shop SKU로 연동 시, 마켓에 따라 판매 금지 상품은 자동으로 필터링되어 리스팅되나요?
👉 아닙니다. 이유는 Global SKU가 자동으로 각 마켓에 연동이 되는 것이 아닌, 해당 SKU를 리스팅이 가능한 마켓에 직접 publish(리스팅 게시)를 해주셔야 상품 리스팅이 됩니다. 다만, 리스팅이 불가한 경우 관련하여 안내 메세지로 알려드립니다.
판매 금지 상품은 기존에 운영 해오셨던 것처럼 마켓별 정책이 다르므로 판매 금지품목 및 페널티 가이드 준수하시어 리스팅 부탁드립니다. 마켓별 선적 불가 카테고리의 경우, shop SKU 로 publish 하시더라도 리스팅이 되어지지 않습니다.
💬 상품 등록 후 어떠한 문구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성공적으로 등록이 되었다는 의미인가요?
👉네 게시 완료된 것이 맞습니다. 만약 등록 실패일 경우, 몇개 중 몇개가 fail되었다고 뜨고 excel file을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확인됩니다.
💬Global SKU 를 Shop SKU 로 게시할때 선적 불가 카테고리도 자동으로 필터링 되어 리스팅 불가한가요?
👉 네, 그렇습니다. Shop SKU로 publish(리스팅 게시) 하려는 상품이 해당 마켓의 금지 카테고리인 경우 상품 리스팅이 실패되며 reason 란에서 category has been prohibit 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Publish Result(게시 결과)는 아래 경로로 파일 다운로드 받아 직접 확인해주실 수 있습니다.
⇨ [확인 경로] : Global SKU > Publish Shop Products
💬 Global SKU 를 Shop SKU 로 게시(publish)하려고 하는데 아래와 같은 문구가 뜨며, 선택이 불가합니다.
"The Global SKU has been published to the shop"(주황색 문구)
👉 해당 문구는 샵 상품(Shop Sku)로 게시하려는 샵에 이미 동일 상품이 있어서 중복 리스팅을 방지하기 위해서 노출되는 문구입니다. 동일 상품이 있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글로벌 상품 신규 리스팅시 유통기한(expire date) 기입이 필수 사항으로 변동되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 ←별 표시는 필수 기입이 맞나요?
👉네 판매자님, *은 필수 속성표시로 필수 입력 사항입니다. 가장 최근(빠른) 유통기한으로 기입 부탁드리며 지속적으로 재고가 입고될 때마다 가장 빠른 유통기한의 정보로 업데이트 해주시기 바랍니다.
💬 Global SKU 리스팅 시 영문으로 올리기만 하면 마켓별로 자동 번역되어 리스팅 되나요?
👉 네 맞습니다, 다만 Global SKU가 자동으로 각 마켓에 연동이 되는 것이 아닌, 해당 SKU를 리스팅 원하시는 마켓에 직접 publish(리스팅 게시)를 해주셔야 하고, 게시가 될 때 해당 마켓별 언어에 따라 자동 번역이 됩니다. 직접 번역한 내용으로 수정 원하실 경우 Shop SKU에서 직접 수정 가능하십니다.(상품명, 상품설명 수정 가능)
💬 Global SKU 업데이트가 불가합니다. 영문인데도 등록 실패로 확인됩니다.
👉 상품명에 영문 50%를 포함하고 있지 않아 에러가 발생한 것으로, 추가 영문 단어를 타이틀에 추가하여 등록 부탁드립니다. 만약 추가 후에도 계속 등록이 실패된다면 헬프센터를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Parent SKU와 SKU의 차이가 뭔가요?
👉 "Parent SKU"는 전체 product 단위의 SKU이고 "SKU"는 옵션 variation 단위의 SKU입니다. 해당 SKU 개수를 각각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 특정 마켓에 게시된 상품을 확인하고 싶어요.
👉 샵에 게시된 Global SKU를 보고자 하는 경우: KRSC > Global SKU > [필터: Published shops] 에서 샵 선택
👉 샵에 게시된 Shop SKU를 보고자 하는 경우: KRSC > Shop SKU에서 원하시는 샵을 선택하여 이동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상품을 수정하고 싶어요.
👉 상품 수정 원하실 경우, Global SKU에서만 수정이 가능한 항목이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Global SKU에서 수정 시 Shop SKU에 동일하게 적용되며, Shop SKU에서 개별적으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 Global SKU로 수정 가능한 항목 : 브랜드명/물류 정보/재고/무게/사이즈/상품 상태의 정보
⇨ 참고: https://shopee.kr/edu/article/11170
💬 Global SKU를 모르고 삭제했어요 복구 가능한가요?
👉 Global SKU를 삭제하셨다면 게시된 리스팅(Shop SKU)도 삭제되며 복구가 불가하오니 유념 부탁드립니다.
💬 KRSC 업그레이드 후 연동된 Global SKU의 가격을 조정하여 Shop SKU의 가격을 변경하고 싶습니다.
설정한 가격 로직은 기존 리스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하는데, 기존 Shop SKU 삭제하면 되나요?
👉 Shop SKU나 연결된 Global SKU를 삭제하면 모든 레이팅 및 리뷰가 삭제됩니다. 이점 유의 부탁 드리며 아래 방법으로 변경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1) Shop SKU의 가격을 변경 또는
2) Global SKU의 가격을 변경한 뒤 merchant setting > synchronization에서 price ON되어 있는지 확인 (ON 되어있으면 자동 샵 스큐에 반영됩니다)
Shop SKU는 삭제하더라도 Global SKU는 유지됩니다. (단, 모든 레이팅 및 리뷰는 삭제됨)
💬 Pre- order 어떻게 설정하나요?
👉 출고에 5일 이상 소요되는 상품들을 Pre order로 칭하므로 DTS를 5~10일 기간 내에서 입력 해주시면 됩니다. non pre-order로 설정 원하실 경우 Global SKU의 DTS를 2일로 기재하셔야 shop SKU도 자동으로 non pre-order 로 setting 됩니다.
💬 Pre-order 10일 이상 필요합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Pre-order 신청을 위해 아래 정보 전달해주시면 현지팀으로 신청 도와드리겠습니다. 접수 후 반영까지 약 2주 소요될 수 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Pre-order 신청할 마켓 :
2.숫자 Shop ID :
3.카테고리 ID :
** 각 마켓 카테고리 ID 확인 방법: My products > Batch Tools > Mass upload > Category tree "View" 클릭
4.프리오더 신청 사유 (영어로) :
5.프리오더 신청 기간 :
💬 베트남 마켓은 상품 무게 기입 시 단위가 kg에서 gr으로 바뀌었습니다. gr로 직접 환산하여 기입을 해야하나요?
👉 상품 무게는 샵별로 수정하는 것이 아닌 글로벌스큐 단위에서 수정해야하며 Global SKU 에는 kg으로 되어 있습니다.따라서, 셀러님이 직접 환산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KRSC에서는 Global SKU에서 kg로 업데이트 하면 마켓에 맞춰 자동 반영되니 (예: VN 은 gram > kg 값이 gram으로 자동 변환됨) 셀러에게 더 편리합니다.
💬 Global SKU로 수정하게 되면 기존에 리스팅 한 상품은 없어지나요? 리뷰가 많이 쌓인 제품이라 유지가 필요합니다.
👉 기존에 판매중이거나 리스팅된 상품은 업그레이드로 인하여 변경되지 않으며 기존 상품은 가격, 리뷰, 평점, 순위 등 모두 그대로 유지됩니다.
💬 이미 삭제된(한) Shop SKU인데 기존 Global SKU 에서 Publish가 불가합니다.
👉 Global SKU는 다른 마켓의 Shop SKU와도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에, Shop SKU 가 삭제되었더라도 기존 Global SKU에서 다시 publish가 불가합니다. 다시 publish 를 원하실 경우, 동일한 상품으로 새로운 Global SKU를 만들어 Shop SKU를 Publish 하시거나, 90일 이후에 기존 Global SKU에서 다시 publsih가 가능합니다. 이는 Shop SKU를 직접 삭제하셨더라도 동일합니다.
💬 Mass update 시, 아래의 문구로 확인됩니다.
"For two-tier variation product, SKU number should not be more than 0;"
👉 Mass update시, 동일한 내용이더라도 필수 정보 입력 란에는 모두 입력이 필요합니다. 누락된 셀이 없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 Mass update 를 위해 template 다운 받고자 하는데 Variation 항목은 활성화가 안되어 있습니다.
👉 Variation 항목은 기존 로컬 셀러센터에서도 mass update 사용이 불가합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Variation 항목별로 업데이트 부탁드립니다.
💬 Global SKU에서 DTS Mass update가 안됩니다. 어떻게 하나요?
👉 DTS Mass update의 경우 Shop Sku를 통해서만 가능하오니, 아래 링크 내 ② 글로벌 상품 정보 자동 동기화 내용 참고하시어 DTS 동기화 설정 해제 후 Shop Sku에서 DTS 수정 요청 해주시면 됩니다.
⇨ 참고: https://shopee.kr/edu/article/10105 (② 글로벌 상품 정보 자동 동기화)
💬 shop SKU에 설정한 가격과 판매 페이지의 가격이 다릅니다. (PL 마켓)
👉 폴란드의 경우 VAT 23%로 판매자님께서 선정한 가격에 23% 금액이 더해져 shop SKU 가격으로 산정됩니다. 해당 부분 고려하시어 가격 선정 부탁드립니다.
💬 기존에 등록된 브랜드인데 사라졌어요 (혹은 no brand로 보여요)
👉 KRSC에서는 글로벌 브랜드로 등록이 되어있어야 리스팅이 가능합니다. 신규 글로벌 브랜드 등록을 위해 해당 신청서를 통해 접수해주세요. 신청이 완료되면 접수하신 내용으로 신규 글로벌 브랜드가 등록되며, 이후 판매자님은 등록된 브랜드로 상품 정보를 업데이트 해주세요.
❔ 글로벌 브랜드란?
- 글로벌 브랜드는 한국 셀러센터 (KRSC)에서 브랜드 등록시 사용되는 브랜드입니다. 각 마켓 별 개별 등록이 아닌 한번의 글로벌 브랜드 등록으로 모든 마켓에 공유되는 브랜드입니다.
[신규 브랜드 등록 요청 시 주의사항]
▶각 브랜드 별로 각각 등록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브랜드명은 반드시 '영문'으로 기재 부탁드리며, 카테고리가 정확하지 않으실 경우 등록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사의 존재 유무, 상표등록증 등 셀러님이 주신 정보 확인을 거친 뒤 내부 기준에 따라 반려될 수 있습니다. (예: 광고 키워드나 상품명, 영어가 아닌 언어, 브랜드임이 확인 불가, 등등)
▶브랜드 등록이 완료된 후에도 상표등록 위반 등을 이유로 현지 마켓에서 삭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등록 완료까지 최대 30영업일이 소요되며 해당 기간 이후에도 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헬프센터를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브랜드 등록여부는 따로 통보드리지 않으며, 요청 주신 카테고리로 상품 올릴 시 Brand 드롭다운 바에 요청 주신 브랜드가 보이면 정상 처리된 것입니다.
⚠️NOTE: 브랜드명은 글로벌 상품 페이지에서 수정해야 합니다. (경로: KRSC > Global SKU > Edit 버튼)
>> 참고: [KRSC] 샵 상품에 연결된 글로벌 상품 업데이트